반응형

9급공무원 선택과목 종류 및 9급시험준비방법

 

전국민의 공무원시험 준비열풍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수능다음으로 많이 보는 시험이 공무원시험이라고 합니다.

금년도 국가직시험은 20여만영이 지원을 했죠. 지방직시험이나 서울시시험도 수십만명이 지원을 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지원하고 있어, 경쟁률이 무척이나 높습니다.

 

경쟁률이 높아서 열심히 공부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하면 누구라도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 공무원시험이기도 합니다.

과락율이나 미응시율등을 감안하면 실질경쟁률은 많이 내려갑니다. 너무 숫자에 연연해 하시면 안됩니다.

 

 

 

 

공무원시험은 시험제도가 자주 변경이 되는데요.

금년도에는 9급시험과목 변경이 있었습니다. 과목이 변경되었다는 것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이 되었고, 선택과목에 고교이수과목이 포함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조정점수가 도입이 되었습니다.

 

조정점수는 선택과목에 해당이 되는데, 과목의 평균이나 표준편차에 따라서 나의 원점수가 변화하게 됩니다. 최종 합격결정은 조정점수로 결정이 됩니다.

 

선택과목이 많아져서 어떤 과목을 택하는 것이 유리할지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합니다.

어떤 과목이 유리할지에 대한 정답은 한마디로 없습니다.

 

조정점수는 난이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 어려운 과목은 조정점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과목을 시험보는데 시간이 부족할 수 있어서 전체평균이 내려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시험의 난이도는 매해 달라지기 때문에, 특정과목이 어렵다 쉽다 판가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일한 방법은 본인이 자신있는 과목을 택해서 하루라도 빨리 시험준비를 하는 것 입니다. 본인 선택과목에서 원점수를 최대한 많이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정점수제에 해당되지 않은 선택과목의 배점이 높아지게 되므로, 필수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무조건 받아야 함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렇듯 공무원시험제도는 상당히 복잡하게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할하게 시험준비를 하기위해서는 시험제도를 잘 이해하고 최신시험정보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사이트 참고하세요.

유망공무원시험의 가이드집과 출제경향, 모의고사나 기출문제등을 무료료 제공합니다. 공무원시험 준비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므로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시험준비 정확하게 시험제도를 이해해서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함을 꼭 명심하세요.

 

9급유망공무원 시험 준비자료집 및 기출/예상문제 무료 요청하기[바로가기]

 

 

 

반응형
Posted by 살세풍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