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급공무원 시험과목 정확하게 알아보기

 

공무원시험을 준비중인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그만큼 경쟁률이 높으니,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시험은 시험제도의 변화가 많으므로 항상 최신시험정보를 확인하고 정확한 시험제도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년에 9급시험과목이 변경이 되고 시험일정까지 변경이 되었습니다.

과목변경의 핵심취지는 고졸자들의 공직채용을 강화하겠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고교이수과목을 9급시험의 선택과목으로 편성을 했습니다. 결국 어려운 법과목을 준비하지 않아도 누구나 공무원시험에 합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선택과목이 생기고 조정점수제다 도입이 되면서 수험생들의 고민은 더욱 많아졌습니다.

 

금년부터는 경찰공무원 시험과목까지 변경이 됩니다.

경찰시험과목은 금년부터 영어와 한국사 두개과목이 필수과목입니다. 또한 경찰학, 형법, 형소법, 사회, 수학, 과학, 국어 중에서 세개과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결국 대부분의 9급시험과목이 변경이 되면서 직렬간의 구분이 무의미해 질 정도입니다. 내가 어떤 과목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다르지만 모든 시험에 응시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시험에 합격을 목표로 시험준비를 하겠다는 것은 위험한 발상입니다. 목표로 하는 시험을 하나를 정하고 나머지는 부가적으로 활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경찰시험의 경우도 선택과목이 많아지면서 많은 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경찰은 법을 집행하는 기관이므로 법으로 모르고 어떻게 경찰이라는 업을 수행할 수 있느냐에 관해 많은 비판이 있기도 합니다.

 

경찰청에서는 중앙경찰학교에서 법과목 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하며, 일정점수 미만이면 퇴소조치를 한다고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일단 합격이 우선이냐, 합격후 까지도 생각을 해야하느냐로 고민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법지식을 중앙경찰학교에서 강화하겠다는 것이지, 법과목을 꼭 신청해라는 의미는 아니므로 각자가 신중하게 판가름을 해야할 문제입니다.

 

어떤 과목을 택하든지 조정점수로 변환이 됩니다. 그래서 결과가 같아지므로 내가 자신있는 과목을 빨리 택해서 빨리 시험준비에 돌입하는 것이 유일한 정답임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살세풍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