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급공무원시험 조정점수제

 

금년부터 9급공무원 시험과목이 변경이되었습니다.

과목변경이 되면서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이 되었습니다.

필수 세과목 선택 두과목입니다.

 

내년부터 경찰시험과목이 변경이 되는데요.

경찰시험은 필수 두과목 선택 세개과목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유의해야 할 사항은 조정점수제가 도입이 된다는 것 입니다.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이 되는데..조정점수제는 선택과목만 해당이 됩니다.

다양한 선택과목이 있는데..선택과목별 난이도 차이가 있으므로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조정점수제를 도입합니다.

 

 

 

 

그런데..조정점수제라는 것이 참 애매하기도 합니다.

평균과 표준편차에따라서 점수가 산출이 되는데요..결국 난이도가 높거나 많은 사람이 선택한 과목의 조정점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산출식을 보면, 평균이 작거나 표준편차가 적어야 조정점수가 높게나옵니다. 결국 난이도가 높고 선택한 사람이 많아야 조정점수가 유리해질 수 있다는 말이죠.

 

하지만 난이도는 해마다 바뀝니다.

금년에는 사회과목의 평이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그래서 행정법 원점수 100점과 사회 원점수100점이 같지 않습니다. 원점수 행정법100점과 같으려면 사회 원점수는 한참 낮은 점수여야 같아지겠죠..이러한 등식이..매시험마다 난이도가 달라지고 선택한 사람숫자가 달라지므로..항상 똑 같을 수가 없겠죠.

 

결국 어떤 선택과목을 택해야 유리할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내가 자신있는 과목을 빨리 택해서 하루라도 빨리 열공하는 것이 유일한 정답입니다. 또한 필수과목의 문항당 배점이 선택과목의 문항당 배점보다 높아질 수 밖에 없으므로 필수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유리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9급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이 필수이고, 경찰은 영어 한국사 두개과목이 필수입니다.

결국 이 필수과목에서 당락이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살세풍세
,